"노무현·이명박 길러낸 곳"…금태섭, '정치 1번지' 종로 출마

입력 2024-02-06 10:18   수정 2024-02-06 11:03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는 6일 4월 총선에서 정치 1번지라 불리는 서울 종로구 출마를 선언했다. 금 공동대표는 거대 양당에 맞서 이른바 제3지대의 통합을 위해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금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종로는 대한민국 정치를 선도해온 곳, 정치가 격변하고 혼란스러울 때 중심을 잃지 않고 우리나라 방향타 역할을 해 준 곳"이라며 "종로에서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한다"고 발표했다.

종로를 지역 출마구로 선언한 배경으로 '지겨운 양당체제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대'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지역 연고가 없는 노무현, 이명박 전 대통령을 길러낸 곳이 종로"라며 "그 누구도 텃밭도 아니다. 여기서만큼은 진보도 어색하지 않고 보수도 어색하지 않다"고 했다.

금 공동대표는 "정치인이 된 뒤로 저는 줄곧 우리 정치를 바꾸고 싶었다"며 "조국 사태 때는 누구보다 먼저 강하게 언행 불일치와 내로남불을 비판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 국민의힘은 혼자 다 결정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입만 앵무새처럼 따라 하고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를 지키기 위해 온몸을 던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3지대 정당의 통합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전했다. 금 공동대표는 "새로운선택은 신생 정당들의 주도권 다툼에 참여하지 않았다. 대신 조건 없이 통합할 것을 주장해 왔다"며 "제3지대라는 하나의 틀을 완성된 후에 출마를 선언하려 했지만 더 이상 늦추다가는 거대 양당에 대응할 수 없을 것"이라며 "하나 된 제3지대를 선보이기 위해서 조정자 중재자 역할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금 공동대표는 "이낙연과 함께 이준석과 함께 이원욱, 조응천 의원과 함께하는 모습을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며 "생각이 다르고 살아온 경로가 다르고 서로 결이 다른 사람들이 머리를 맞대며 대화하고 토론하는 그림을 반드시 완성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모든 면과 역동성이 모여있는 종로 구민 여러분이 허락하신다면 역사와 모순까지 감히 대표해보겠다"고 말했다.

금 공동대표는 '지역구 출마 선언 전 제3지대 다른 당과의 논의가 있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엔 "어제도 구체적인 논의가 오갔다. 신당 논의하는 분들한테 미리 말씀드렸다"고 했다. '언제부터 종로 출마를 결정했냐'는 질의엔 "꽤 오래됐다. 종로 다니면서 지역 문제와 역사 공부 많이 했다"고 답했다.

'제3지대 조정자, 중재자 역할'에 대해선 "국민들을 만나보면 사소한 이견엔 관심이 없고 '일단 하나의 틀로 뭉쳐라', '국민의힘이나 민주당은 부끄러워 못 찍겠으니 당신들이라도 합치라'는 말씀을 많이 하신다"며 "아무 조건 없이 통합해 함께 일할 수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